안녕하세요 윈도우7 다이렉트X12 지원은 가능할까 라는 주제를 가지고 이야기를 진행하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합니다.
우선 다이렉트X가 무엇인지부터 아셔야 겠죠? 다이렉트X라는 것은 1995년 9월에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제작한 윈도우 전용 멀티미디어 종합 라이브러리입니다.
어렸을적 컴퓨터를 구매해보신 분이라면 다들 아시겠지만 윈도우 초창기 시절만해도 윈도우를 들어가면 게임을 할게 없었습니다. 기껏해야 지뢰찾기나 카드놀이정도였을 뿐이죠. 이 사태는 윈도우 95까지 이어지게 되는데 윈도우95에서도 할 게임이 없자 사람들은 DOS용 게임을 돌렸습니다.
시대가 지남에 따라 다이렉트X라는 것이 출시되고 그래픽발전에 많은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다이렉트X는 초기출시에 그래픽처리에 대해서만 크게 관여했지만 버전이 올라감에 따라 사운드와 입력창치부분까지 영역을 확대하게 됩니다.
다이렉트X는 이처럼 버전이 향상함에 따라 현재 12버전까지 출시되었습니다. 하지만 윈도우7 다이렉트X12 지원은 현재로서는 불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지원을 해주지 않기 때문입니다. 다이렉트X12를 지원하는 OS는 윈도우8이상입니다. 즉 윈도우8과 10에서만 다이렉트X12를 기본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윈도우7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시작을 누르고 dxdiag를 입력하게 되면 프로그램이 하나 뜨게 되는데 이러한 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윈도우 업데이트를 정상적으로 진행하셨던 분들이라면 윈도우7에 다이렉트11이 정상적으로 설치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윈도우7 순정버전에서 업데이트를 전혀 하지 않은 경우가 아니라면 대부분 다이렉트X 버전은 11이 설치되어 있을 겁니다.
혹시나 다이렉트X가 정상적인 버전이 아닐 경우 설치파일 다운로드를 통해 버전을 최신버전으로 올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말씀드렸다시피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설치를 진행한다 하더라도 윈도우7 다이렉트X12는 지원을 하지 않기 때문에 11버전으로 설치가 완료됩니다.
다이렉트X 11버전에 비해서 12버전은 CPU사용률이 약 50%까량 개선되었으며 그래픽카드의 성능이 20%가량 향상됩니다. 프레임과 퍼포먼스도 한층더 업그레이드 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다이렉트X는 버전이 높다고 무조건 좋은 것 만은 아닙니다. 우리나라는 패키지게임보다는 온라인게임에 더 많은 인기가 있는데 다이렉트X12를 지원하는 많은 게임들이 온라인게임이 아닌 패키지 게임이 주를 이루고 있기 때문입니다.
거기다가 그래픽카드도 일정부분 받쳐줘야 제대로된 성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최소한 다이렉트X12 지원게임을 프레임드랍없이 제대로 즐기려면 지포스 GTX970정도 되는 그래픽카드를 장착하셔야만 하는데 그래픽카드가 현재 대략적인 가격은 35~40만원 선에서 판매되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윈도우7 다이렉트X12 지원 관련하여 글을 써보았는데요 2015년 1월경 윈도우7 업데이트 관련 일반적인 기술지원이 중단되었기에 아마 기대는 하지 않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