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5월 3일 화요일

정부지원 햇살론 대출자격조건 함께 알아봐요

안녕하세요 이번시간에 알아볼 내용은 정부지원 햇살론 대출자격조건 관련하여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직장인 김모씨는 중소기업에 취업한지 5년이 되었지만 중소기업의 급여가 그리 높지 못해 많은 돈을 모으지는 못하였지만 착실하게 살아가고 있습니다. 한두번의 대출을 통해 신용등급도 높지 않은 김모씨는 어느날 갑자기 큰 돈을 써야 할 상황이 오게 되자 이리저리 돈을 빌리러 다녀보았지만 선뜻 빌려주겠다는 사람은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김모씨 같은 저소득 저신용자같은 사람들을 위해 정부에서는 크게 3가지 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미소금융,새희망홀씨 그리고 우리가 알아볼 햇살론 제도 입니다.




햇살론은 정부주도하에 진행되는 제도로서 1금융권부터 2금융권까지의 모든 은행에서 취급을 하며 다른 대출에 비해서 금리가 한자리대로 매우 낮은것이 특징입니다.


정부지원 햇살론 대출자격조건 어느정도 들어보셔서 아실지는 모르겠지만 햇살론의 자격조건은 일단 연소득이 4,000만원 이상인 경우 대출신청 자체가 불가능합니다. 연소득이 4,000만원 이하인 경우에도 신용등급이 6등급 이하여야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연소득이 3,000만원 이하인 경우 비로소 신용등급에 관계없이 대출신청이 가능합니다.


햇살론은 무직자는 신청이 불가능하며 일용직,프리랜서 같은 회사에 소속되어있지는 않지만 일정한 수입을 증명할 수 있는 사람에 한해서 대출신청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직장인이라고 하더라도 급여를 한곳에서 3회이상 수령해야 가능하며 개인사업자와 프리랜서 역시 수입을 증명할 수 있는 기간이 3개월 이상이어야만 하는 약간의 조건이 붙습니다.


햇살론 대출승인이 나게 되면 과연 얼마나 대출이 가능할까요? 금융기관마다 약간 다르지만 최대 3,000만원까지 대출을 받으실 수 있으며 최대 5년까지 대출이 가능합니다.




정부지원 햇살론 대출자격조건이 서민들 기준으로는 그리 높지 않기 때문에 높은 금리로 대출을 받았던 분들은 대출이자부담을 줄이기 위해 대환대출용도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2016년 3월3일 대부업법 개정으로 대출금리가 최대34.9%에서 최대27.9%로 낮아졌습니다. 하지만 대부업법 개정이전 대출을 받았던 분들이라면 34.9%의 금리가 그대로 진행되기 때문에 금리를 조금이라도 낮추기 위한 대환대출의 용도로 사용되는 햇살론 과연 승인은 잘 이루어질까요?


주로 1금융권에서는 연소득 3,000만원 이하의 신용등급이 높은사람들이 햇살론을 신청하실 경우 승인이 잘 되는 편이며 신용등급이 낮은 경우 조건을 갖추더라도 대부분 대출을 두세번쯤 받았던 경험이 있기 때문에 1금융권에서 승인이 잘 되지 않아 2금융권쪽 햇살론을 알아보곤 합니다. 1금융권과 2금융권의 금리는 약 2~3%가량 차이가 납니다.



이상으로 정부지원 햇살론 대출자격조건 관련하여 글을 써보았는데요 저소득 저신용자들을 위한 햇살론같은 제도가 더욱 많아져서 저소득층이 희망을 잃지 말고 살아갔으면 좋겠습니다. 이만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